비랩(B Lab)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비영리기관으로 비즈니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비즈니스의 기준을 바꾸는 글로벌 기업혁신운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노력으로 비랩에서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평가 기준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에게 비콥(B Corporation)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비랩은 기업들이 이윤극대화와 주주중심경영(Best in the world)에서 탈피하고, 이해관계자를 포용하며 재무적 이익과 사회적 성과를 함께 창출하는 세계를 위한 최고(Best for the world)가 되기 위해 경쟁하는 사회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비랩은 비콥 커뮤니티를 확장하고 비콥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포괄적이고 유의미하도록 전 세계 다양한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해 비콥 운동이 각 국가의 환경에 따라 유의미한 형태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콥 인증은 표준자문위원회(Standards Advisory Council)와 비랩 본사에서 총괄하고 있으나, 그 외에 비콥 운동의 다른 영역들은 각 국가 내에 지역 전문성을 갖춘 파트너들이 주도적으로 실행하고 변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비랩코리아

미국의 비영리기관 비랩으로부터 공식적인 인가를 받은 한국 파트너기관으로, 기업이 이해관계자 중심의 경영, 그리고 재무적 이익과 사회환경적 성과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을 높여가도록 지원하고, 기업, 정부, 시민사회, 학계가 이와 관련된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업 자문 제공, 기업과의 협력 사업, 실무자 역량 강화, 대중 인식 강화, 전문 연구 수행, 전문인력 양성, 국제협력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